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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소식

실천 신학의 정의

 

현대 신학은 실천으로부터 나온다. 뒤집어서 말하면, 실천을 위하여 신학은 존재한다. 그러나 이 말은 역사적으로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켰고, 지금도 그 의미가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유인대학 신학생들은 지금부터 실천신학의 광맥을 찾아 새롭게 길을 떠나되, 어두운 굴속을 파 들어가는 광부들이 모자 앞에 달린 전조등의 도움을 받는 것처럼, ‘신학의 실천’ 이라는 대전제 아래 탐구를 해가야 할 것이다. 실천신학의 기존 틀이, 각 신학 분야의 상호 작용을 전제로 한 하나의 장르로서, 아니 이 큰 장르 안의 한 유형으로서, 신학실천의 빛을 받아 다시 짜여질 필요가 여기에 있다고 하겠다.

 

1) 하나님의 실천

 

실천신학은, 우리가 그 동안 이해해 온 바에 따르면, 학문으로서 신학의 한 부분이다. 그리고 그것은 일반적으로 교회의 역사적 형태와 교회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의 공동체적 삶에 대한 책임의 근거를 다루는 것으로 규정된다. 다시 말해서, 한편으로는 교회의 본질과 목적을 성취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그 과제로 삼아왔다는 점에서, 조직신학과 윤리학에 가까운 학문영역으로 이해되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목회자에게 목회의 지침과 방법을 전수하는 데 강조 점을 둠으로써 ‘지식’보다는 ‘능력’으로서 이해되었다. 실천신학에 대한 이런 두 가지 시각은 지금까지 대변되고 있다. 예를 들면, 보렌(R. Bohren)은 실천신학을 “하나님의 보내심에 참여하는 교회에 대한 학문”으로 규정했고, 칼라너는 “교회의 실천적인 집행”을 그 대상으로 규정했다. 교회의 학문으로서, 실천신학이 이런 두 가지 측면의 목적과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실천신학에 대한 이런 규정은 대단히 협소한 정의라고 하겠다. 교회가 그 안에 있고, 또 그 안으로 보내심을 받은 세계와의 관련성에서 신학을 한다고 할 때, 실천신학의 지평은 교회의 울타리를 넘어 세계로 확대될 수밖에 없다. 더구나 신학을 목회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평신도신학의 빛에서 이해할 때 실천신학은 세계 안에서 그리스도교적 삶을 실천하는 그리스도인들의 신학이기도 하다.

 

실천신학은 다른 신학과목과 관련하여 오해를 받아왔다. 실천신학은 신학이론을 실천과 연결시키는 기술적 영역이 아니다. 이론과 실천의 관계를 맺게 하는 데 실천신학의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다. 강조 점은 ‘프락시스’(Praxis)에 놓여있다. 프락시스는 하나님의 구원행위,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참여이다. 신학은 바로 이 하나님의 선교사건을 성찰하고 증언하는 과제를 가진다. 그러므로 엄밀한 뜻에서 하나님의 실천이 신학의 모태이고, 모든 신학은 실천신학이라고 하겠다. 이런 뜻에서 전통적인 학과로서의 ‘실천신학’도 ‘신학 실천’의 시각에서 끊임없이 조명을 받아야 한다. 실천신학의 대상과 목적과 방법을 ‘하나님의 선교’의 빛에서 검토하는 신학 실천이다. 실천신학의 새로운 지평은 바로 신학 실천의 빛에서 실천신학을 재구성할 때 비로소 열릴 수 있다.

 

Dr. Michael Lee, Ph,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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